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화공기사 필기 후기) 화공기사 필기 시험준비 후기, 어려운듯 어렵지 않은 화공기사 시험 공부법

반응형

화학공학과 4학년이라면 졸업이나 스펙을 위해서 화공기사 시험을 준비하곤 한다. 나는 이번 6월 7일에 실시한 1,2차 화공기사 필기시험을 치루고 합격하였다. 처음 화공기사 필기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화공기사 필기시험 후기를 공유하겠다. 

1. 화공기사 시험

화공기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를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이 나온다. 필기는 20문제씩 5과목으로 총 100문제를 2시간 30분동안 푼다. 5과목은 열역학, 단위조작/화공양론, 공정제어, 공업화학, 반응공학을 이루어져 있다. 각 과목에 대한 설명은 공부법 부분에서 하도록 하겠다. 합격은 5개과목 평균이 60점이 넘어야 하고 그 중 한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면 과락으로 무조건 불합격이다. 합격선이 낮기 때문에 문제를 다 맞춘다고 생각하지 말고 맞출것만 정확히 맞춘다고 생각하는게 좋다. 시험신청은 큐넷이라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시험사이트에서 신청한다.

큐넷

http://www.q-net.or.kr/man001.do?gSite=Q

2. 화공기사 책이 필요할까?

화공기사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책이 필요할까? 나는 지금 생각해보면 굳이 필요하지 않은 것 같다. 나는 일단 책부터 사고보는 성격이라서 시험치기 3달전부터 정나나 선생님의 화공기사 필기 책을 구매하였지만 사실상 뒤에 기출부분만 보고 나머지는 펼쳐보지도 않았다.

2020 No.1 화공기사 필기
국내도서
저자 : 정나나
출판 : 예문사 2020.05.20
상세보기

같이 시험을 본 같은 과 형은 그냥 기출문제를 프린트해서 5개년치 정도 풀고 시험을 쳤다. 그 형도 나도 아슬아슬하게 붙긴했지만 뭐 쨋든 이렇게 해도 붙긴 붙는다. 화공기사는 문제은행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기출이 제일 중요하다. 기출을 열심히 푼것도 아니기 때문에 열심히 풀고 틀린거 보고 이런식으로 한다면 굳이 무거운 책을 살 필요는 없다. 하지만 나처럼 무조건 책을 사야되는 성격이라면 정나나 선생님의 화공기사 필기 책이 가장 보편적이고 잘되있으니 이 책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화공기사 기출은 밑에 링크로 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https://www.comcbt.com/xe/bi

 

화공기사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화공기사 필기 기출문제

www.comcbt.com

3. 화공기사 공부방법

나는 전공자이고 학교다닐때 그래도 꽤 전공공부를 열심히 하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전공지식을 많이 까먹은 상태였다. 그래도 학교에서 공부를 했던게 무의식속에 남아있는지 기출을 조금 보고 관련 내용을 찾아보니 실력이 금방 늘었다. 만약 전공이 화학공학과가 아니라면 이론을 봐야겠지만 전공자라면 이론보는건 솔직히 시간낭비이기 때문에 바로 기출을 풀기를 추천한다. 나의 원래 계획은 화공기사 책 뒤에 있는 2012년부터의 기출문제를 모두 푸는 것이었지만 너무 바빠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개년치 기출을 풀었다.(이것도 드문드문 풀어서 실제로는 3개년치 정도 푼듯하다) 총 공부기간은 제대로 공부한 기간만 따지면 5일정도 되는것 같다. 각 세부과목 별 후기를 통해 각 과목별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자

열역학

열역학은 각 기관별 선도와 맥스웰 방정식만 공부한 다음 문제를 풀면서 유형을 익히면 60점은 충분히 넘을 수 있다. 기출 위주로 문제가 나올 때마다 해설을 통해 내용을 공부하면 충분하다.

단위조작/화공양론

화공양론 부분이 화학공학과라면 거의 꽁으로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나는 이 과목은 따로 이론공부를 하지 않았다. 다만 화공기사 필기 특성상 같은 문제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그런경우를 대비해 기출문제를 풀었다. 크게 공부를 많이 할 필요는 없는 과목인듯

공정제어

공정제어는 많은 수험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다. 우리학교는 공정제어가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공정제어 과목을 듣지 않은 사람들은 더 힘들었을거 같다. 나는 공정제어를 들어서 그나마 공부를 많이 하지 않을 수 있었다. 하지만 시험에서 45점으로 겨우 과락을 면했다. 확실히 신경써서 공부해야 되는 과목인 것 같다. 처음부터 이론공부를 하지말고 많이 나오는 개념(라플라스 변환, 블록선도)이 있으니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자. 

공업화학

공업화학은 기출만 풀어서는 답이 안나온다. 화공월드라는 네이버 카페에 들어가서 과목별 요점 자료실에 화공기사로 들어간 다음 공업화학이라고 치면 '공업화학 정리'라는 글이 나오고 들어가면 10장짜리 공업화학 요약본을 얻을 수 있다. 진짜 만든사람 존경합니다. 이거만 달달 외우고 기출을 조금 풀면 60점 이상의 점수를 맞을 수 있다. 화공월드는 여러 자료가 있는 꿀카페이기 때문에 꼭 가입하자.

https://cafe.naver.com/kisa

 

화공월드 : 네이버 카페

화공기사/위험물산업기사/위험물기능사/화학분석기사/소방설비기사/가스산업기사/가스기사/산업안전기사

cafe.naver.com

반응공학

부피가 일정한 Batch, CSTR, PFTR, 그리고 1/r 그래프 정도만 공부하고 가도 무난하게 높은 점수를 맞을 수 있다. 크게 어렵게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저 정도의 개념만 가지고 문제를 많이 풀어보도록 하자.

4. 그래서 너는 몇점을 맞았냐?

나는 솔직히 치러가지 말까 고민을 했을 정도로 자신이 없었다. 시간도 워낙 없는데 기출도 너무 대충보고 갈 시간밖에 없었다. 그래서 진짜 턱걸이만 하자 생각하고 갔는데 진짜 턱걸이만 했다. 화공기사는 시험이 끝나고 나면 시험지를 가져갈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점수가 발표되지 않아도 자기 점수를 가채점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래서 내 시험점수는!!

위에 공업화학 60점 넘을 수 있다고 했는데 왜 너는 55점이냐라고 할 수 있겠지만 나는 제대로 공업화학 요약본을 외우지 못했다. 제대로 못외우는데 55점이면 제대로 외우면 60점은 넘지 않을까요? 쨋든 5문제만 더 틀렸으면 탈락이었는데 정말 다행히도 운이 좋아서 합격할 수 있었다. 저처럼 완전 턱걸이로 붙는거보단 그래도 좀 여유있는게 마음이 편한듯 하다.

5.  화공기사 유의사항

필기는 시험을 신청하는데 어렵지 않지만 사실 본격적인 시작은 필기를 합격한 이후부터이다. 실기는 아예 시험신청 자체가 너무너무너무너무 힘들다. 사실 지금 실기신청기간인데 나는 자리를 실기를 칠 자리를 못구해서 계속 큐넷에 들어가보고 있다. 원활한 실기자리 확보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유의사항을 알려주도록 하겠다.

- 필기 합격 후에는 응시자격 증빙서류를 꼭! 실기 시험 신청전에 제출하도록 하자. 제출 안하면 실기시험 신청자체가 안된다.

- 실기시험 접수는 피씨방에서 하자. 왠만한 수강신청보다 빡세다

- 사전예약이라는 제도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신청할 수 있다.(거의 필수)

- 만약 신청하지 못했다면 신청기간의 오전 9시, 오후 2시에 자리를 더 내주니 그때를 노려보자. 근데 이건 진짜 힘들다.

화공기사는 시험문제만 보면 꽤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의 목표는 60점이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다. 아무리 공부할 시간이 없다고 하더라도 용기내서 시험장에 갔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