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현명한 퀀트 주식투자' 독후감 - 1) 백테스트를 통해 인식한 잘못된 주식상식

by 사용자 하루생활비 만원 2021. 4. 17.
반응형

 

www.yes24.com/Product/Goods/96072214

 

현명한 퀀트 주식투자

가장 완전한 투자의 기술실질금리가 마이너스에 가까워져서 사실상 투자를 하지 않고서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이지만, 단군 이래 가장 돈 벌기 쉽다고 주장하는 저자들의 《현명한 퀀트 주식투

www.yes24.com

저자: 닥터퀀트, systrader79, 뉴지스탁 알고리즘 리서치 팀

 

최근 취업을 하게 되면서 주중에 주식어플을 볼 수 없게 되었다.

점점 주식계좌가 관리가 되지 않는 느낌이 들었고 예전부터 알고 있었던 퀀트투자라는 방법을 써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주식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해진 알고리즘에 따라 매매를 하는 방법인 퀀트투자는 직장인인 나에게 딱 맞는 투자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할 수 있다! 알고투자'라는 채널을 운영하시는 강환국님의 책추천 영상을 보고 '현명한 퀀트 주식투자'라는 책을 사서 보게 되었다.

강환국님의 '할 수 있다! 알고투자' 채널은 개인적으로 정말 투자에 유용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기 때문에 구독하고 꼭 보는 것을 추천한다.(볼수록 매력있는 강환국님 덕분에 재밌게 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www.youtube.com/channel/UCSWPuzlD337Y6VBkyFPwT8g

 

할 수 있다! 알고 투자

안녕하세요, 강환국입니다. "할 수 있다! 퀀트투자" 와 "가상화폐 투자 마법 공식' 의 저자입니다. 채널의 목적: 계량투자를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계량투자의 경우 학계 논문에서 많은 영감을

www.youtube.com

 

재무제표에 관한 잘못된 주식상식

주식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지표들을 알게 된다.

그 중 대표적인게 재무제표를 통해 나오는 PBR, PER 과 같은 가치투자 지표들이다. 

이런 가치투자 지표들은 기업의 재무제표상의 가치에 비해서 주가가 싼지 비싼지를 보여준다.

'현명한 퀀트 주식투자'에서는 이런 PBR, PER과 같은 지표들만을 사용해서는 매력적인 퀀트 전략을 만들어낼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책에서는 '젠포트'라는 쉽게 백테스트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통해 백테스트를 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런 재무제표 지표만을 사용해 만든 전략은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복리 수익률)에 비해서 MDD(Maximum Draw Down, 최대낙폭)가 지나치게 높아 좋은 전략을 만들기 어려운 것을 알 수 있었다.

좋은 전략은 단순히 수익률이 좋은것 뿐만이 아니라 낙폭이 작아야 한다.

낙폭이 너무 커버리면 전략을 꾸준히 운용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https://genport.newsystock.com

 

점검중 :: Newsystock

 

intro.newsystock.com

 

이동평균선, 보조지표에 관한 잘못된 상식

이동평균선이 정배열하면 추세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정배열이 들어섰을때 매수를 하고 이게 무너지면 매도를 하는 방법을 주식투자를 할때 많이 사용하곤 했었다.

골든크로스에 사서 데드크로스에 파는 전략도 사용한 적이 있다.

이외에도 볼린저밴드, 이격도, 스토캐스틱, CCI, RSI 등의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책에서는 이런 방법들을 백테스트를 통해 확인하고 있는데 단순히 이 지표들만을 가지고는 좋은 전략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저자는 이런 보조지표들이 전략을 만드는데 사용될 수는 있지만 단순히 이것만을 활용하여 매매를 하는 것은 아무런 효용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www.youtube.com/channel/UCPWzcSFNLPKAxZVu92Swfqg

 

더퀀트아카데미 - 닥터퀀트 연구소

operated by Dr. Quant M.D., Ph.D. candidate

www.youtube.com

이 유튜브 채널에서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길 바란다.

아무런 증거 없이 그저 차트 몇개만 보고 저런 방법들을 믿어왔던 내 자신이 부끄러웠다.

물론 저 지표들도 제대로 활용한다면 크게 유용할 수 있지만 그냥 단편적인 방법을 통해 매매한다면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마켓타이밍과 소형주 효과

저자는 재무제표 지표와 마켓타이밍 그리고 소형주 효과를 결합하면 비교적 만족할만한 백테스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다음 장에서 말하고 있다.

재무제표 지표는 PER, PBR, EV.EBITDA, GP/A 등을 사용하였다.

마켓타이밍은 크게 2가지를 설명해주고 있는데 11-4월 효과와  20일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마켓타이밍 방법이다.

11-4월 효과는 주식시장이 주로 11-4월에 성과를 많이 낸다는 것에서 착안한 마켓타이밍이다.

11-4월에 주식을 매매하고 5-10월은 주식을 쉬는 방법이다.

20일 이동평균선은 지수의 종가가 20일선 위에 있을때만 매매하고 아래로 떨어지면 매매하지 않는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0